안녕하십니까? 평생자산관리연구소의 유평창 소장입니다. 2015년 03월초의 경제진단(L.A.M.P지수)을 알려드립니다.
평생자산관리연구소에서 매월초에 작성 및 발표하는 램프지수는 현재의 경제상태를 다양한 시각에서 객관적으로 진단하여 재테크활동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 지수를 가지고 월단위로 금융자산의 투자비중관리를 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만들어진 투자가이드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진단영역을 7대 부문으로 구분하고 총 30개의 개별경제지표를 선정하여 각 지표별로 직전 3개월의 데이터를 파악하고 가중평균하여 현재의 경제상태를 진단한 종합경제지수입니다.
그러면 7대 부문에 대한 경제지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경기부문입니다. 지난달에도 우리나라의 무역흑자는 77억달러로서 2012년 2월 이후 37개월 연속 흑자기조를 이어갔습니다. 그간 엔저 등 환율변동리스크를 극복한 놀라운 현상입니다.
그리고 2015년 2월 소비자물가는 지난달에 비해 0.3%p가 내린 0.5%(전년동월대비)가 올랐는데 99년 7월의 0.3% 이래 최저치입니다. 이제는 디플레이션의 공포가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변동성이 큰 석유류와 농산물을 제외한 근원소비자물가는 여전히 2%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어서 심리지표인 소비자심리지수는 103로 전월보다 1포인트가 상승하였고요, 제조업BSI지수도 74로 전월대비 1포인트가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소비자동향지수(CSI)를 합성한 1월 경제심리지수(ESI)는 100으로 전월대비 5p 상승한 점이 눈의 띄입니다.
2. 주가부문입니다. 지난달은 캔들챠트 월봉기준으로 평생자산관리연구소에서 관찰하고 있는 주요 6대 지수가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미국쪽 지수가 비교적 큰폭으로 올랐습니다.
3. 금리부문입니다. 지난달에도 한국은행이 2월 기준금리를 기존의 연 2.0%로 동결했습니다. 2014년 10월 15일에 기존 2.25%에서 2.0%로 인하한 후에 4개월 연속 동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사상최저치 구간에 이르는 주요금리가 바닥을 다지는 모습으로 숨고르기를 하는 듯합니다. 수신금리의 인하로 인한 시중금융기관의 대출금리도 하락압력을 받아서 주택담보대출과 같은 거액의 장기대출수요자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 유리한 대출여건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4. 환율부문입니다. 지난달 원달러 평균환율은 전달에 비해 10.56원(0.97%)이 올라서 1,099.12원을 기록했습니다. 원달러환율은 지난 몇 달간 계속 오르내리면서 방향성을 잃어버린 모양새입니다. 올 한해에 오를 지 하락할 지에 대한 예측을 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특별한 대외경제변수가 발생하지 않고 현재처럼 무역수지흑자가 지속된다면 하락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전망해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지난달 말의 외환보유액은 3,621억달러로 세계 7위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머지않아 6위인 브라질을 제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통화량부문입니다. 통화량 지표 중에서 M2증가율은 전년동월대비 8.1% 증가하여 시중총자금규모는 비교적 풍부한 상태입니다만 시중에서 돈이 잘 돌아가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예탁금잔액과 코스피주식거래대금 그리고 주식형펀드설정잔액은 모두 강보합세를 보여주었습니다.
6. 원자재부문입니다. 지난달 평균값 기준으로 국제금시세는 온스당 28.88달러가 하락하여 1,225.17달러였고, 두바이유는 8.26달러가 상승하여 55.09달러였습니다.
7. 부동산부문입니다. 이번 달에는 지가변동률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주택매매가격지수는 소폭상승하였고, 전세가격지수는 변동이 없었습니다.
정리해보면 이번 달 램프지수는 236(400점 만점)이 나와서, 지난달보다 무려 36점이나 상승하였습니다. 따라서 투자비중 시그널은 위험자산(주식형)과 안전자산(채권형)에 각각 7 : 3 로 권유드리겠습니다. 저희 연구소의 램프지수 활용도는 미래를 예측하거나 전망하기보다는 현재의 경제상황을 진단하여 “월단위 간접투자방식”에 적합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각종 경제지표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현실적으로 측정된 통계데이터에 의하여 현재의 경제상태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대응할 수는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번 달에도 성공적인 자산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글 유평창